식품별 건강효과/무기질(미네랄)

빈혈과 성장기어린이 및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제 철분제추천

지식블랙홀 2010. 12. 8. 20:29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각종 영양분의 공급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신체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갈수 있으며 각종 신진대사에 무리가 없습니다.

사람이 정상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양성분을 5대영양소라고 합니다.
5대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염류, 비타민이 있습니다.

먼저 5대영양소가 무엇인지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수화물

탄수화물에는 열량원이 되는 녹말이나 당질, 식물성섬유등이 있습니다.

동물은 자체적으로 탄수화물을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물에서 섭취하여야 하며, 녹말과 셀롤로오스, 포도당 등과 같이 탄소와 수소, 산소의 세가지 원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입니다.
생물체의 구성성분인 동시에 동물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성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녹말과 당질류는 뇌가 정상적인 활동을 할수 있도록 에너지로 사용되며 혈당치를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 기능을 하며, 식물성섬유는 정장작용을 하며 변비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녹색식물이 광합성을 하여 합성되므로 필수적으로 식물에서 섭취하여야 합니다.

 단백질

단백질은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고분자 유기물질로 근육의 주성분으로 신체의 구성과 에너지 대사에 사용됩니다.

단백질은 수많은 아미노산의 연결체로 서로 다른 아미노산들이 화학적 결합으로 길게 연결된 성분들이 다시 4차구조를 이루어 단백질이 형성됩니다.

근육과 장기, 뼈, 머리카락, 손톱 등 몸을 형성하는 혈액성분, 호로몬과 면역체인 항체성분을 만드는 중요한 원료성분이며 뇌세포의 활동을 유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지방 

지방은 대체로 우리몸에 좋지 않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방이 없다면 생명체는 생명을 유지 할수 없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지방은 지질의 한종류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 매우 높은 에너지를 내는 영양소입니다. 우리 몹을 구성하는 세포의  세포막의 주성분이며 지용성비타민의 이동과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필수지방산은 피부의 건강과 성장에 관여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다만 고지방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나 동맥경화, 심장병등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지방에는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 트랜스지방이 있습니다.

 비타민

비타민은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수 있고 가장 많이 섭취하고 있는 영양성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동물의 몸에서는 전혀 생성되지 않거나 소량만이 생성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성분입니다.

비타민은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이 있으며 공식적으로 인정된 성분은 15가지가 있습니다.
비타민의 결핍은 심각한 결핍증을 유발하며 치명적인 질병이나 성장등 기타 신진대사에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하여 결핍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비타민에 관하여 자세히 알고 싶으신분은 이전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미네랄

미네랄은 무기질이라고도 하며 무기염류라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 신체에는 많이 양을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영양소 입니다. 신체의 구성요소를 형성하는 성분이며 체액의 성분비를 맞추며 신경전달물질과 호로몬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대표적인 성분으로 칼슘, 철분, 인, 나트륨, 요오드 등이 있습니다.

무기질은 다량무기질과 미량무기질로 나뉘는데 하루에 100mg 이상을 필요로 하는 성분을 다량무기질이라하며 그 이하인 경우 미량무기질이라고 합니다.

다량무기질에는 칼슘과 인, 마그네슘, 황 등이 있으며 미량무기질에는 철분, 아연, 구리, 셀레늄, 망가니즈 등이 있습니다.

철분은 우리몸의 필요한 5대영양소 중 하나인 미량무기질에 속하는 성분입니다.

철분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혈액내의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우리몸에는 약 3~4g 정도의 매우 적은양이 존재한다고 하지만 다른 성분에 비해 매우 낮은 체내흡수율을 가진 성분입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철분의 섭취량의 약 10%정도만 흡수되며 각종 동물의 간이나, 달걍의 노른자, 살코기, 녹색채소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면 숨이 차는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빠른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경우 성장이 지연되며 심하면 빈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빈혈은 누구나 쉽게 발생할수 있는 증상으로 크게 철결핍성빈혈과 거대적아구성빈혈, 악성빈혈, 용혈성빈혈, 만성빈혈, 무형성빈혈 등이 있습니다.

빈혈의 일반적인 증상은 혈액중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게 되어 필요한 양의 산소를 공급하지 못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빈혈의 원인

피를 붉게 보이게 하고 헤모글로빈의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철분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철결핍성빈혈, 적혈구의 DNA를 합성하는데 필요한 엽산과 비타민B12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거대적아구성빈혈, 골수의 조혈모세포가 없거나 조혈기능에 장애가 있어 발생하는 무형성빈형 및 백혈병등, 출혈이나 실혈로 발생하는 용혈성빈혈, 만성적인 질병이나 염증으로 발생하는 만성빈혈등이 있습니다.

 철분이 결핍하여 발생하게 되는 철결핍성빈혈

철분은 적혈구 내에 있는 혈색소로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구성성분입니다.
피가 붉어 보이는 이유가 철분때문이며 철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인 혈색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빈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철결핍성빈혈은 신체가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철분의 양이 체내에 저장된 양보다 부족하게 되어 발생하는 빈혈로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치보다 낮거나 생성되는 적혈구가 정상적인 적혈구의 크기보다 작게 생성되거나 철분과 단백질의 결합량보다 혈액내 존재하는 철분의 양이 적을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철결핍성빈혈의 원인

몸이 필요로 하는 철분양이 증가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체내에 흡수된 철분의 양이 적거나 흡수율이 부족하게 되어 발생합니다.

대부분 영아나 미숙아, 성장기어린이와 청소년, 임산부에게 많이 발생하는 빈혈입니다.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 빠르게 키가 크거나 체중이 증가하게되어 필요한 철분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이럴경우 혈액의 생성에 필요한 철분의 양 또한 급격히 증가하게 되는 데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여 혈액내의 철분의 농도를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야 합니다.

임신중인 임산부의 경우에도 철분의 요구량이 매우 급증하게 됩니다.

철분은 임산부의 태반을 형성하는데도 매우 많은 양이 필요하게 되며 태아의 성장에 따른 혈액의 생성으로 필요량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또한 분만시의 출혈 등으로 인해 혈액을 손실하게 되어 철분 요구량이 증가하게 되며 출산후 아기에게 수유를 함유로써 오는 철분의 감소 등의 이유로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에는 철분의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철결핍성빈혈의 또다른 원인으로는 철분의 섭취량이 줄어들거나 체내 흡수율이 저하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철분섭취가 부족한 경우로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하고 있는 다이어트 등에 의한 영양성분 섭취의 감소나 극단적 채식주의자 들에게 쉽게 나타나며 철분의 체내흡수율이 떨어지는 경우로는  위절제술, 소화기질환, 장염에 의한 설사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철결핍성빈혈은 남성보다 여성의 경우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임신이나 수유로 인한 철분의 손실도 있지만 건강한 여성의 경우에도 월경혈 등으로 남성보다는 혈액의 손실이 많아 철분의 요구량이 늘게 되기 때문입니다.

 철결핍성빈혈의 증상

철결핍성빈혈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피부가 창백하게 됩니다.
또한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무기력증, 운동능력의 저하, 심박수가 높아지거나 두근거림,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두통과 현기증, 주의력감소, 집중력저하, 졸음이나 기억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손톱의 모양이 변하거나 색을 잃어버리거나 입의 양쪽이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 여성의 경우 생리가 불순해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면 체내의 철분이 부족하지 않은지를 체크해 보아야 할것입니다.

어린이의 경우 체내의 철분 농도가 낮아지게 되면 신체 성장에 막대한 지장이 발생할수 있으며 주의력 및 학습능력의 저하, 정신이나 신경학적 기능발달에 장애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철분의 부족은 장내 납 성분의 흡수율을 증가시키게 되어 납중독의 위험성이 증가되며 임산부의 경우 조기분만이나 성장에 문제가 발생한 미숙아나 저체중아의 출산율을 높이게 됩니다.

또한 신체의 필요 산소량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심장이 정상적인 경우보다 더 많은 활동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협심증이나 심장비대증 등의 질병이 발생하기 쉽게 됩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쇠고기나 동물의 간, 달걀의 노른자부위, 닭고기, 생선, 굴, 김, 미역, 잣이나 깨, 버섯 등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성인의 철분 흡수량은 섭취량의 약 10%에 불과하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철분성분은 비타민C와 함께 복용시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반대로 카페인이나 타닌이 포함된 커피나 홍차, 녹차등은 철분의 흡수율을 감소시켜며 콜라 등과 같은 청량음료 역시 철분의 체내 흡수를 상당히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식사후 1시간 이내에 흡연을 하게 되면 철분의 체내 흡수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성인의 경우 남자의 혈색소 농도는 13g/dl, 여성의 경우 12g/dl, 6세에서 16세 사이의 청소년은 12g/dl, 6개월에서 6세미만의 소아는 11g/dl, 임산부의 경우는 11g/dl 미만인 경우에는 철결핍성빈혈에 해당 한다고 합니다.

철분의 일일 필요량은 성인남자 및 노인의 경우 8mg, 여성 11mg, 폐경기 이후의 여성은 7mg 입니다.

철분의 섭취권장량은 성인남자 및 10mg 이며 성인여성의 경우 14mg, 폐경 이후의 여성은 9mg 입니다.

임산부의 경우는 철분의 필요량과 권장량이 상당히 증가합니다. 필요량은 18.5mg 이며 권장섭취량은 24mg 입니다. 수유중인 여성은 필요량이 11mg, 권장량이 24mg 이나 철의 흡수율이 대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보아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어느정도 용량을 조절하실수 있습니다.


 솔라레이 철분 50(Solaray Iron 50mg)제품 


 영양보충용식품 / 철분보충용제품


 솔라레이 철분 50(Solaray Irin 50mg)제품의 주요특징

캡슐당 구연산 철 50mg이 함유되어 있으며, 식사 시 부족되기 쉬운 철분을 보충해 주어 특히 성장기어린이나 청소년, 가임기 여성 및 임신, 수유전후, 혈액생성이 필요한 분들에게 좋습니다.

 솔라레이 철분 50(Solaray Irin 50mg)제품 특징

 






캡슐당  50mg의 철분을 함유하는 제품으로 철분 이외에 파슬리분말, 쌀겨분말, 쌀가루, 쌀배아성분이 함께 함유되어 있습니다.



캡슐 당 높은 함량의 철분을 함유하여, 한 캡슐로 간편하게 철분을 공급받을수 있습니다.



Special Herb Base 인 파슬리분말, 쌀겨분말, 쌀가루, 쌀배아성분이 함께 함유되어 있어, 철분 뿐 아니라 허브성분을 함께 공급받을수 있습니다.



철분 50 제품은 설탕, 소금, 전분, 효모, 밀, 콩, 그리고 유제품과 더불어 인공향과 인공색소, 인공감미료를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무기질에 관한 몇 가지 상식

무기질(또는 미네랄)은 자연에 존재하는 무기물로 건강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이며, 반드시 식품을 통해서 공급받아야 합니다. 무기질은 크게 미량 미네랄과 다량 미네랄로 분류됩니다.

  미량 무기질

미량 미네랄은 식이에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양이 극히 적습니다.
하지만 `미량'이라는 용어에 속지 마세요.
미량 미네랄은 체내 필요량이 적다는 것일뿐 다량 무기질처럼 체내에서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대표적인 미량 무기질로서 철분은 6-49세 한국 여성의 철분 권장량은 각각 9-14mg이며, 임신 중에는 +10mg을 더 권장합니다. (한국인 영양권장량, 2005년).

 철분의 흡수를 높이는 방법

비타민C와 함께 드세요.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증가시킵니다.
오렌지쥬스, 사과쥬스 등과 같이 신맛나는 과일쥬스는, 철분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합니다.
철분을 섭취하실때는 신맛이 나는 과일쥬스와 함께 섭취하십시요.
철분을 드실때는 카페인의 섭취를 피하세요. 불용성 염을 형성하여 철분의 흡수를 감소시킵니다.
철분을 섭취하실때는 녹차, 커피, 콜라등 탄산음료를 피하세요. 불용성 염을 형성하여 소장에서 철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철분에 좋은 급원 간, 콩가루, 달걀노른자, 돼지고기, 푸른잎채소, 완두콩, 생선 등을 자주 섭취하세요.

  솔라레이 철분 50(Solaray Irin 50mg)제품의 기본정보 



용량 : 413mg ⅹ 60캡슐(2개월분)
원료명 및 함량 : 구연산철, 파슬리분말, 쌀겨분말, 쌀가루, 쌀배아,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소리쟁이(잎)
캡슐원료명 : 돈피젤라틴(돼지)

섭취방법 : 식사 중간 혹은 식사 직후 1일 1회 1캡슐을 물과 함께 섭취

 


 취급시 주의사항

◎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 주십시요.
◎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여 주십시요. 특히 6세 이하는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요.
◎ 임신, 수유부나 질병 치료중인 분은 제품을 드시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십시요.



 솔라레이 철분 50(Solaray Irin 50mg)제품 섭취 권장 대상자

이런분들께 권해 드립니다.


철분의 요구량이 늘어나는 임산부 및 수유부
철분이 부족되기 쉬운 성장기어린이
급격한 신체성장이 이루어지는 성장기청소년
월경혈의 손실이 있는 가임기 여성
평소 식이로써 철분이 부족하신분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시는분
철분 섭취가 부족한 다이어트 여성


 솔라레이 철분 50(Solaray Irin 50mg)제품의 영양 및 기능정보


체내 산소운반과 혈액생성에 필요
에너지 생성에 필요

1회 분량(1캡슐 : 423mg) 총 60회 분량
1회분량 당 함량 % 영양소기준치
열량 0kcal
철분 50mg 333%

% 영양소기준치 : 1일 영양소기준치에 대한 비율





 Solaray Quality (솔라레이 품질약속) 

 TURE QUALITY

솔라레이( Solaray )제품에서는 찾을수 없습니다.

알미늄, FD&C 색소( 인공색소 ), 고과당콘시럽, MSG를 비롯하여 건강에 유해하거나 인공 첨가물은 전혀 찾아볼수 없습니다.

합성원료
인공향
인공 감미료
인공 보존제
인공 색소
코팅제

솔라레이( Solaray )제품에서는 찾을 수 있습니다.

자연원료
자연 감미료
자연색소
자연향
자연 항산화제

 솔라레이( Solaray ) 회사소개


  Solaray DIETARY SUPPLEMENT 

  솔라레이(Solaray )란? 

솔라레이 SOLARAY는 1973년 미국 유타주에서 설립된 허브 비타민 전문 브랜드로 미국 프리미엄 건강전문점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입니다.
솔라레이는 자체 제조시설과 연구센터를 보유하여 900여종의 제품을 생산해 내고 있으며, 자연유래식물에 대한 연구로 FOOD SOURCE ECO GROWN 제품을 독자적으로 개발해냈습니다.

 솔라레이 어워드( Solaray Awards) 수상내역

2002년 ~ 2009년 7년 연속 비타 어워드 수상 / 1998년 단독 수상 브랜드 비타어워드 수상

비타 어워드(Vity Awards)는 비타민 전문잡지(`Vitamin Ratailer)의 주최로 미국 내 1만 2500개 비타민 전문점이 각 부문별로 선정해 베스트 비타민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2002년부터 2009년 7년 연속 및 1998년 비타민 업계 최초 단독 수상(40개 카테고리에 대해)하였습니다.


 풀라인 서플리먼트 어워드 수상 홀 푸드 매거진 선정 수상 브랜드

솔라레이 브랜드는 매년 홀 푸드 매거진( Whole Foods Magazine )의 풀 라인 서플리먼트 어워드 수상(#1 Full Line Supplement Award) 브랜드로 선정됩니다.

솔라레이 자체로 최고라 하는 것이 아닌 건강전문점 및 소비자가 선정하는 베스트 브랜드 입니다.

철분은 임신 및 출산, 정기적인 월경혈 등의 이유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