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건강효과/마늘의 효능

마늘과 질병과의 관계-변비와 불면증 [마늘의효능]

지식블랙홀 2010. 8. 13. 18:23





이번에는 저번에 이어 두번째로 마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들어 점점 많아지는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변비입니다.

예전의 경우 변비는 대체로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나타나는 병이었지만 근래들어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식품 등 불규칙한 식습관 때문에 남녀노소 불문하고 변비에 고통 받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 졌습니다.
 


변비의 종류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는 경련성 변비가 있습니다.

경련성 변비는 여러 이유로 변이 딱딱해져 배변이 잘 안되는 증상입니다.

자세히 말하면 대장운동과 긴장이 고조되어 대장내용물의 수분이 과도하게 흡수 되어 변이 딱딱해져 직장에서 배변이 잘 안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증상의 주원인은 당연히 정신적 스트레스 입니다.

현대인이라면 스트레스를 안 받고 살 수 는 없겠지요..

두번째는 이완성 변비가 있습니다.

이완성 변비는 대장의 내용물이 다음 단계로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원인으로는 운동부족과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대장운동과 긴장이 느슨해져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것 역시 그 고통이 말로 못하겠죠..

하루종일 배가 묵직하고 뒤가 찝찝하며 더부룩한것이 아마 보통 괴로운것이 아닐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비를 치료해야 하는데 여기에 마늘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을 섭취하게 되면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중 알리신이라는 것이 체내의 대장을 자극하게 되고 그렇기 때문에 대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져 배변이 규칙적으로 된다고 합니다.

또한 마늘에는 대장의 이상활동을 정상화하고 몸을 덥게하는 상승작용이 있어 설사증세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동안 마늘이 맵거나 냄새가 난다거나 하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기피하던 마늘에는 참으로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변비와 같이 고생하는 질병중 불면증이란 것이 있습니다.

아마 현대인이 변비 못지 않게 고통받고 있는 질병이 바로 불면증 일겁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불면증이 생겼을때 어떻게 치료하고 계신가요?

머 개인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겟지만 대표적으로 병원에서 처방한 수면제 자주 복용하거나, 침실의 분위기(취침안경이나 귀마개 등)를 바꾼다거나 하실겁니다.


모두 맞는 방법이지요 하지만 이런문제에 머 정답이야 있겠습니까? 
 

 

하지만 불면증에도 역시 마늘이 상당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이나 마늘에 포함된 비타민B1등이 흥분된 신경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미 곤두선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까지 한다고 합니다.

마늘을 하루에 조금씩 두세쪽 정도 꾸준히 복용하시면 몸을 덥게하고 체내에 혈행이 개선되며 숙면을 이루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알고 보니 단지 맵기만 하고 독한 냄새가 나는 마늘이 아닌 우리몸에는 아주 유익한 식품이었네요..

어떠신가요. 이제 조금이라도 마늘에 대한 생각이 바뀌셨나요?

그동안 불면증, 변비에 시달리셨던 분들은 오늘부터라도 조금씩 마늘이 들어간 음식을 드셔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건강은 당연히 건강할때 지켜셔야 합니다.

또한 건강식품은 조금이라도 그 효능을 제대로 알고 드셔야 더 좋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