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건강효과/OMEGA3[오메가3]

[오메가3효능] 득과실

지식블랙홀 2012. 7. 27. 16:50

[오메가3효능] 득과실


요즘 오메가3효능에 대해서 대부분 한두번씩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최근 서구식식단이 많이 도입되면서 각종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의존율이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생합성


그러다보니 체내 영양의 불균형과 과다한 콜레스테롤의 축적으로 인해 신진대사와 지질대사의 이상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비만이나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와 같은 성인병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요즘들어서는 나이가 어린 청소년들의 발생율조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메가3효능은 이러한 지질대사와 신진대사의 기능을 정상화 시켜주므로 그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개선 - 오메가3효능 >


이러한 효능은 오메가3의 주요성분인 DHA와 EPA에 의해서 구현됩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보면 특히 연어오일을 사용하여 생산된 제품이 많으며 또한 캐나다산으로 표기된 제품이 많습니다.


오메가3효능의 주성분인 DHA와 EPA의 성분이 연어오일로 생산된 제품이 대부분 순도가 높으며 또한 흡수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한때는 이러한 정제화로 생산된 제품들이 각종 오염물의 축적이 높다고 하여 기피하였던 적이 있었으나 그동안 정제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젠 그런 위험이 거의 사라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완벽하거나 불량품이 없을수 없듯이 요즘들어 청정한 지역으로 알려진 캐나다오메가3의 선택율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캐나다산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다보니 정작 실제로 캐나다오메가3가 아닌경우에도 버젓이 캐나다산 이라고 광고하는 제품들도 많으며 또한 중요한 EPA와 DHA의 함량을 애매하게 표기하여 고함량인것처럼 보이게 하는 제품들도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우리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오메가3효능은 캡슐에 함유된 전체오일이 아니라 그안에 함유되어 있는 DHA와 EPA로 인해 발생합니다.

 

콜레스테롤의 생합성


캡슐의 용량이 아무리 크더라도 그안에 함유된 EPA와 DHA의 함량이 낮다면 불필요한 부형제인 오일만 과다하게 섭취한 상황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은 콜레스테롤이 몸에 해롭다고 섭취를 피하려 합니다. 하지만 오메가3에 함유된 부형제(캡슐에 함유된 DHA와 EPA를 제외한 정제오일) 또한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성인병예방에 좋은 오메가3효능 >


물론 우리몸에 필수적이라고 할수 있는 EPA와 DHA도 역시 지방산의 한종류입니다. 다만 유해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포화지방산과 달리 신체기능을 강화하고 유익한 작용을 하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우리가 오메가3를 섭취하려는 이유는 생선오일을 섭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안에 함유된 EPA와 DHA를 섭취하려는 것입니다.


EPA와 DHA를 제외한 부형제로 알려진 생선오일은 일반적인 생선을 섭취할때 복용하게 되는 오일과 다릅니다.


캡슐에 함유된 오일은 DHA와 EPA를 제외하고는 말그대로 정제를 거친 내용물로 식품으로 섭취하는 생선오일과 달리 순수 콜레스테롤 성분입니다.


1,000mg의 제품에 DHA와 EPA의 함유량이 500mg이라면 나머지 500mg은 오히려 해가될수 있는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단순히 유익한 성분의 섭취를 늘리기 위해 많은 양의 캡슐을 섭취하게 될 경우 물론 DHA와 EPA의 섭취량도 늘어나지만 그만큼 부형제의 섭취 또한 많아지게 됩니다.


유익한 성분을 많이 섭취하는 대신 그만큼 오메가3효능을 반감시키는 부형제의 섭취 또한 많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오메가3효능 >


실제 캐나다오메가3는 오염되지 않은 순수 캐나다산 원료를 사용하여야 하며 캐나다현지공장에서 생산하여야 합니다.


또한 용기에 표기된 함량과 성분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캐나다보건부 및 국내 식약청의 검사를 정상적으로 통관하여야 합니다.


간혹 해외에서 수입된 제품인데 어째서 한글로 표기된것이냐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그것은 2010년 식약청에서 해외 건강기능식품을 수입시 제품의 용기에 표기된 라벨중 최소한 효능에 대해서는 한글화할것을 법으로 정하였기 때문입니다.

 

< 개정된 건강기능식품의 수입 >


간혹 라벨이 전체적으로 영어나 타언어로 표기된 제품들도 있는데 이것은 식약청의 검사를 받지 않은 제품이며 대부분 불법으로 수입된 제품이거나 편법으로 운영되는 해외직배송업체의 제품입니다.


물론 이렇게 직배송되는 제품이 모두 나쁜것은 아니지만 라벨에 표기된 성분이나 함량의 적합성 여부를 검사하고 확인하는 절차가 전혀 없어 진위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우면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으로 섭취가 허용되지 않는 첨가물들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제품들은 단순히 통관을 위한 검사만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수입신고자체를 하지 않은 제품이므로 혹시나 유통중 변질되거나 섭취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재경경제부고시에 의한 품질보상규격에 의해 전혀 보상받을수 없으므로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오메가3효능에 가장 중요한 순도는 총캡슐의 용량에서 EPA와 DHA를 합한 값을 뺀 함량으로 결정합니다.

 

캐나다오메가3

< DHA EPA 함량이 1100mg인 고함량오메가3 >


알기 쉽게 총 1,000mg에 DHA가 250mg, EPA가 450mg일 경우 총 700mg의 순도를 가지며 이것을 %로 환산시 70%의 순도를 가지는 제품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오메가3효능에 DHA와 EPA의 함량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소비자들도 많이 알게되자 근래들어서는 80%이상의 제품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70%의 순도만 가지고 있어도 매우 높은 함량의 제품으로 인정받았지만 이제는 그저 낮지않은 함량을 보유한 제품정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부가적인 내용으로는 순도가 높을 경우 그만큼 정제의 횟수가 높아지게 됩니다.


우리몸에 유익한 DHA와 EPA의 농도를 높게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횟수의 정제를 거치게 되므로 혹시나 있을 불순물의 제거율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건강을 위해 오메가3효능을 보시려는 분들은 또하나 중요하게 보아야 할것이 있습니다.


너도나도 캐나다산이라고 표기하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 실제로 정상적으로 수입된 제품인지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확인하실수 있는 방법이 제조사입니다. 제조사를 보시게 되면 오일만 수입하여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인지 실제 캐나다 현지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인지 확인하실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유익하다고 알려진 오메가3효능 역시 주의하셔야 하실 분들이 있습니다.


혹시나 지병으로 인해 항혈전제를 섭취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으신후 섭취유무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고혈압이나 혈당약의 경우는 관련이 없지만 항혈전제를 섭취하고 있으신 분들의 경우 오메가3와 함께 섭취시 항혈전제의 약효가 상승하여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메가3효능. 분명 건강을 위해 섭취하지만 잘못된 제품의 선택과 섭취는 그 효과를 반감시킬수도 있으며 또한 전혀 효과를 보시지 못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캐나다오메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