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건강효과/글루코사민

관절 연골건강 글루코사민의 효능과 추천

지식블랙홀 2013. 5. 18. 13:53

관절 연골건강 글루코사민의 효능과 추천


사람들이 살아가는 동안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 관절입니다.

 

관절 연골


물론 이외에도 다른 신체기관들이 많지만 항상 사용하고 혹사받는 신체기관이 바로 관절과 연골입니다.


관절건강은 사람의 활동에 절대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관절이 없다면 사람은 움직일수가 없을 것입니다.

 

관절건강에 좋은 글루코사민추천


관절이 움직이는데는 연골이 필수적입니다.

 

관절건강 글루코사민추천


관절의 각 부분부분 마다 연골이 형성되어 있어 뼈가 손상되지 않게 하며 또한 통증을 줄이게 됩니다.


글루코사민의 효능은 이러한 연골을 형성하는 연골세포에 콜라겐과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을 공급하여 연골을 생성하여 뼈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경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은 연골만이 아닌 결합조직의 유지에도 사용되며 힘줄이나 혈관 등의 형성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단백질과 당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프로테오글리칸은 연골에 탄력을 주며 충격을 흡수하여 연골이나 관절의 손상을 방지하게 됩니다.


최초에 글루코사민의 효능이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낸 곳은 독일로 치료를 위해 사용한 글루코사민은 지금과 같은 경구용 섭취제가 아닌 주사로 직접 신체내에 주입되었다고 합니다.

 

건강한 관절


지금과 같이 경구용으로 섭취하는 글루코사민은 1980년대에 이르러서야 처음으로 이탈리아에서 발명되었습니다.


글루코사민은 사람의 신체내에서 직접 생합성되는 성분이지만 질환이나 노화 등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체내 합성이 되지 않거나 부족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되면 관절의 연골을 비롯하여 손 발톱, 뼈, 세포벽, 피부, 머리카락 등 글루코사민이 작용하는 모든 신체의 기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글루코사민의 효능은 특히 골관절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뼈와 연골이 손상되면 신체내에서 손상된 뼈와 연골을 파괴하기 위해 효소와 독소를 생성합니다.

 

연골에 좋은 글루코사민


하지만 신체내 글루코사민의 생합성이 충분하게 진행된다면 손상된 연골과 관절을 재생시켜주거나 손상된 부분을 빠르게 회복시켜 더이상의 손상이 진행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노화와 함께 진행되는 퇴행성관절염은 신체가 노화됨에 따라 체내에서 생합성되는 글루코사민의 양을 부족하게 되어 사멸하는 연골세포의 수보다 생성되는 양이 적어짐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충분한 양의 글루코사민을 체내에 보유하게 될 경우 뼈와 연골세포의 생성량이 늘어남에 따라 관절염의 발생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관절염발생원인


물론 글루코사민의 효능만으로 직접적으로 관절염을 치료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관절이나 연골의 염증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현재보다 늦춰줄수 있으며 또한 연골의 손상을 상당히 방지해줄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손상된 연골을 보다 빠르게 재생시켜 주므로 관절염이 빠르게 진행되는 것을 어느정도 방지해 줄수 있습니다.

 

관절에 좋은 글루코사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