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건강효과/OMEGA3[오메가3]

오메가3효능 - 성분별로 보는 오메가3제품

지식블랙홀 2011. 12. 19. 16:39

오메가3효능 - 성분별로 보는 오메가3제품


이 블로그에선 오메가3에 대한 내용을 상당히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메가3의 종류가 워낙 많고 찾는 분들이 많다 보니 수시로 다룰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오메가3효능과 기능성성분, 오메가3제품별로 성분의 차이에 대해서 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효능의 중요한 성분은 DHAEPA입니다.

< DHA / EPA - 오메가3효능의 기능성성분 >


국내 식품과 의약품에 대한 품질과 성분을 검사하는 식약청에 정확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제 오메가3효능과 각 기능성성분 별로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오메가3효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오메가3효능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여 줍니다.

 


우리 몸안에 있는 과다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비만과 그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성인병을 발생율을 줄이게 됩니다.


혈중 중성지질을 제거합니다.

< 혈중 중성지질 개선 - 오메가3의 주요한 효능 >


혈중 중성지질이란 혈액에 존재하는 유해한 지방을 말합니다.

 


혈액내에 존재하는 과다한 지방질은 혈액의 점성(끈적임)을 높여 혈액순환장애를 발생시키고 혈압을 높이게 됩니다.

 


또한 동맥의 혈관벽에 붙어 단단하게 경화되어 동맥경화를 발생시킵니다.

 


증상이 심한경우 혈관을 막아 색전증을 발생시키게 되며 부위에 따라 심근경색, 심장마비, 뇌졸증, 폐색전증, 혈전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오메가3효능은 이렇게 우리몸에서 작용하는 좋지않은 지방대사로 발생하기 쉬운 고혈압과 고지혈증, 동맥경화, 혈전증 등 각종 지질대사의 이상으로 발생하기 쉬운 질병의 발생율을 줄여줍니다.

 


항염증 작용을 하여 각종 신체의 장기에 발생하는 염증과 용종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일반적으로 염증이란 피부에 생겨나는 종기와 같은 것을 생각하지만 신체내부의 염증은 매우 위험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보통 몸이 붙는 증상인 부종은 대부분 신체내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무릎에 염증이 발생하면 류머티스관절염이 발생하며 대장에 염증이 발생하여 커지게 되면 용종이되고 여기서 악화되면 대장암이 됩니다.

< 염증과 용종을 억제하는 오메가3효능 >

 


물론 위나 간, 뇌도 역시 동일하며 부위에 따라 간염, 간암, 뇌종양 등과 같이 병명이 달라지게 됩니다.


오메가3효능은 이런 염증유발인자의 형성을 억제하여 신체내에 발생하는 염증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오메가3효능은 이 외에도 매우 다양하며 성분의 차이로 인한 효능은 EPA와 DHA의 효능을 설명할때 좀더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효능은 DHA와 EPA의 효능에 의해 달라집니다.

 


DHA효능

 


DHA(Docosa Hexaenoic Acid)는 도코사헥사엔산이라고 하며 생선의 몸이나 눈의 뒷부분의 지방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의 하나입니다.


뇌와 눈의 망막의 구성물질로 성인의 뇌세포의 지방과 망막에 약 10%정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오메가3효능 - DHA >


두뇌에 영양공급을 하며 또한 뇌신경물질에 관여하여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주어 뇌기능을 개선하고 기억력을 증진시켜주며 집중력을 높여 두뇌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EPA효능


EPA(eicosapentaenoic acid)는 에이코사펜타엔산이라고 하며 체내지질대사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여 혈중 중성지질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 오메가3효능 - EPA >


혈액내의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춰주어 동맥경화와 악성부정맥으로 인한 심장마비의 발생율을 낮춰주며 혈전의 생성으로 인한 심근경색, 뇌의 혈전생성으로 인한 뇌졸증의 발생위험을 줄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오메가3효능을 성분별루 나누게 되면 DHA와 EPA의 함유량에 따라 나타나는 오메가3의 효능 역시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손발저림, 혈압상승, 뇌졸증, 동맥경화와 같은 지질대사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EPA가 많은 오메가3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두뇌발달이 왕성하고 시력발달이 필요하며 두뇌의 사용율이 높은 성장기 어린이나 직장인에게는 DHA성분이 높은 오메가3제품이 더 많은 효과를 보실수 있다는 것입니다.

< DHA와 EPA 함량의 차이로 인한 오메가3효능의 차이 >


실제로 국내에 판매되는 오메가3제품의 성분을 살펴보면 대부분 성인용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제품이다 보니 EPA의 성분이 높으며 DHA는 매우 낮은 함량을 유지하는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어린이의 경우 EPA보다는 DHA의 성분이 많이 필요하지만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DHA가 높은 제품이 극소수입니다.

 


어린이와 마찮가지로 임산부에게도 DHA가 많이 필요합니다.

 


태아의 뇌 형성과 망막에 구성을 주며 또한 산모인 임산부의 뇌활동을 촉진시켜 우울증을 예방해주기 때문입니다.

 


오메가3가 몸에 좋다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어 여러 회사의 제품들이 많이 판매되지만 보통 총캡슐의 용량에 비례하여 EHAEPA의 총함량이 높은 제품이 오메가3의 효능을 조금 더 보실수 있습니다.

 


두뇌에 좋은 오메가3효능을 가지고 있는 DHA가 700mg인 제품


일반적인 오메가3효능을 지니는 초 고함량오메가3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