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건강효과/비타민

[임산부영양제추천제품] 임산부에게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임산부필수영양제!!!

지식블랙홀 2011. 6. 22. 20:38

[임산부영양제추천제품] 임산부에게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임산부필수영양제!!!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그리고 임신시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는 어떤게 있을까요?

엄마가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기 위해서는 임산부인 예비엄마의 영양공급이 좋아야 이쁘고 건강한 아이가 태어날 수 있답니다.

그러기 위해서 임신시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을 알아보고 섭취하면 좋은 임산부영양제에 대해서 좀 알아볼까 해요.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이미 태아를 임신한 임산부이거나 임신을 계획중인 예비엄마가 아닐까 싶네요.

 


아기를 가진다는 것, 내 몸안에서 아기가 자라고 있다는 건 정말 신비롭고 축복받은 일일꺼에요.

임신을 하게 되면 예비엄마인 산모는 좀더 몸을 조심하고 건강에 신경써야 한답니다.

물론 임산부에게는 평소보다 조금 더 많은 영양분이 필요하답니다.

그럼 이제 임산부에게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그리고 별도로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하지만 임신을 했다고 무조껀 많이 먹는것은 좋지 않답니다.

평소의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제철음식, 태아가 자라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추가적으로 섭취하면 된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음식


1.우유

임신을 하게되면 가장 먼저 칼슘과 철분의 필요량이 늘어나게 된답니다.

우유는 칼슘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비타민도 풍부하기 때문에 산모에게 좋은음식이랍니다.


2.미역이나 해조류

아기를 출산하면 우리나라에서는 미역국을 먹어요.

하지만 아직 아기를 낳지 않은 임산부에게도 미역은 좋은음식이랍니다.

미역은 칼로리가 낮고 영양이 높고 태아의 순산을 유도해 산모에게도 좋지만 태아의 신장발달에도 좋은음식이랍니다.

꼭 미역이 아니라도 해조류는 아기를 가진 산모에게 좋답니다.


3.칼슘이 많은 멸치

멸치는 칼슘의 왕이라고 불릴만큼 칼슘의 함유량이 풍부하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멸치를 많이 섭취하는 하면 아기의 골격형성에 도움이 된답니다.

다만 입덧이 조금있는 분은 멸치를 섭취하기 조금 어렵답니다.

그럴땐 꼭 멸치가 아니더라도 관계없지만 뼈째로 먹는 생선이 칼슘이 풍부하답니다.


4.콩이나 두부류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릴만큼 단백질과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하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섭취가 필요한 임산부에게는 무척 좋은 음식이랍니다.

많은 양의 콩음식을 별로 좋아 하지 않는다면 밥을 지을때 살짝 같이 넣는것도 좋답니다.

다만 임신으로 인해 소화가 잘 안된다면 두부를 섭취하는것도 좋답니다.


두부는 콩의 영양소를 대부분 유지하고 있고 또한 소화나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무척 좋은 음식이랍니다.

참 혹시나 두부도 소화가 잘 안된다면 조리시 소금을 살짝 아주 조금만 넣어보세요. 두부가 부드러워져 소화력이 좋아집답니다.


5.쇠고기

쇠고기는 단백질이 많아 아기로 인해 많은양의 단백질이 필요한 임산부에게 무척 좋은음식이랍니다.

또한 아기의 성장을 돕는 라이신과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답니다.

다만 쇠고기에는 비타민이 적고 산도가 조금 높은 산성식품이라 싱싱한 야채와 함께 드시면 더욱 좋답니다.


6.등푸른생선류

산모는 오메가3에 들어있는 DHA성분이 많이 필요하답니다. 오메가3의 DHA는 산모의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아기의 두뇌발달과 신경세포의 발달에 무척 좋다고 해요.

이런 오메가3가 등푸른생선에 많이 들어있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겠죠.

물론 꼭 바다생선이 아니더라도 가물치나 잉어 같은 생선도 좋다고 한답니다.


7.연근

연근은 철분이 아주 많은 음식이랍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생성하고 산소를 운반해주면서 혈액도 생성해주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해준답니다.

연근을 섭취하면 철분의 부족으로 인한 어지러움증의 발생과 빈혈을 예방해주고 자궁의 출혈도 줄여준답니다.

당연히 임산부에게는 아주 좋은음식 중 하나랍니다.


8.비타민이 풍부한 야채류

시금치나 토마토, 양배추나 당근 등 싱싱한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충분하고 시금치에는 산모에게 아주 중요한 엽산이 많이 들어 있답니다.

그리고 시금치는 조리시 살짝 데쳐야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마 모두 아실꺼에요.

양배추에는 비타민A,C와 칼슘, 필수아미노산중에 하나인 라이신이 많답니다.


꼭 육식이 아니더라도 당근에는 지용성비타민중 하나인 비타민A가 풍부하답니다.

비타민A는 태아의 피부점막세포를 형성하고 눈의 망막형성에 필요하답니다.

물론 엄마의 눈건강과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다만 비타민C를 산화시킬수 있기 때문에 조리시에는 비타민C가 많은 야채와는 별도로 조리하는 것이 좋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음식이 참 많죠. 물론 이게 다는 아니지만 될수있으면 싱싱하고 푸른 야채류가 좋답니다.

물론 단백질이 많이 필요하게 되기 때문에 육식을 금해야 한다는건 아니랍니다.


그러면 이제 임산부에게 나쁜음식을 알아볼까요.

당연히 술, 담배, 무척 맵거나 짠 음식, 커피와 같은 카페인 식품이 안좋은건 아실꺼에요.

간간히 달콤한 초콜릿을 모르고 드시는 분이 있는데 이럴땐 혹시 원료에 카페인이 들어 있는것이 아닌지 확인하셔야 한답니다.

카페인은 유즙의 분비를 방해 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나쁜음식중 하나랍니다.


1.알로에와 녹두, 율무

알로에와 녹두는 성질이 차서 임산부에게 나쁜음식이랍니다. 특히나 아기를 가진 산모가 알로에나 녹두를 섭취하면 복통이나 골반 내 출혈이 발생할수 있답니다.


꼭  임산부에게는 나쁜 작용을 하는 피해야할 음식 중 하나랍니다.

또한 녹두와 율무는 태아에게 필요한 수분과 지방을 없애 버리기 때문에 태아가 정상적으로 성장하는데 무척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2.팥과 생강

생강에는 열이 많기 때문에 아기에게 습진이나 두드러기를 발생시킬수 있다고 해요.

특히 임신중에 너무 매운음식을 먹는다면 아기가 태어난후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 체질이 되기 쉽다고 한답니다.

팥은 출산후에 좋은음식이랍니다. 산후 부기를 빼는데 무척 좋은 작용을 하지만, 현재 임신중인 임산부에게는 아주 나쁜음식중에 하나랍니다.

임신중에 많이 섭취하면 소화가 안되며 피부가 거칠어 질수 있고 산모의 호로몬대사를 촉진시켜 기형아의 출산율을 높이게 된답니다.


3.감


감에는 타닌이 많답니다. 타닌은 철분과 결합하는 성질이 있답니다.

그래서 임신중에 감을 많이 먹는다면 철분이 부족해져 빈혈이 발생하거나 아기에게 필요한 혈액의 생성이 잘 안될수 있답니다.

조금 먹는것은 크게 관계없지만 현재 임신중인 산모가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답니다.


4.인스턴트 식품이나 탄산음료


인스턴트 식품은 대부분 칼로리가 높고 영양분이 적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비만과 영양결핍이 발생하기 쉽답니다.

물론 탄산음료는 여러가지 신진대사에 좋지 않은 영양을 준다는 것 모두 알고 있으시겠죠.


5.카페인식품과 백설탕


커피나 초콜릿에 많이 들어있는 카페인은 유즙분비를 억제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중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백설탕도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나쁜음식중 하나랍니다.


보충제로 섭취하면 좋은 임산부영양제

산모가 가장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가 무엇일까요?



바로 엽산이랍니다. 엽산은 임산부가 필수적으로 먹어야 하는 영양제로 알려져 있답니다.


하지만 실제로 엽산은 임신을 계획중이라면 보통 3개월이전부터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엽산은 수용성비타민이기 때문에 체내 저장량이 많지 않다고 해요.

엽산은 여러가지 종류의 야채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지만 열에 약해 조리시 쉽게 파괴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실제로 우리몸에 흡수되는 양이 많지 않답니다.


엽산은 태아의 세포와 혈액을 생성하는데 필요하며 태아의 신경세포의 형성에 꼭 필요하답니다.

산모에게도 엽산의 결핍은 거대아구성빈혈을 유발하며 조산이나 사산, 기형아의 출산율을 높이게 된다고 하네요.

엽산을 식사만으로 충족할수 있으면 좋겠지만 임신시에는 많은 양의 엽산을 필요로 하게 된답니다. 엽산의 섭취량을 높이기 위해 식사량을 늘리게 될 경우 다른 성분의 영양섭취가 과다해져 임신비만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의학계에서도 엽산은 보충제의 섭취를 권장한다고 하네요.


엽산이외에 임산부가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로는 철분제가 있답니다.

철분은 산소를 운반하며 빈혈을 예방하고 혈액생성에 꼭 필요한 성분이랍니다.

임신을 하게되면 산모는 태아의 혈액생성에 필요한 철분까지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철분의 요구량이 크게 증가하게 된답니다.

이때 산모의 철분섭취량이 줄어들게 되면 아기가 엄마의 몸안에 있는 철분 모두 흡수해 버린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하게 되면 산모의 빈혈 발생율이 높아지는 것이랍니다.


결혼후 임신을 하여 아기가 생기게 된다는 것은 신혼부부나 결혼을 한지 오래된 부부라도 무척 축복받을 수 있는 일이랍니다.

새로운 생명을 잉태한다는 것은 그만큼 신비롭고 성스러운 일이지만 예비 엄마는 그만큼 몸에 부담을 느끼게 된답니다.

아무래도 자신과 아기, 두 사람분의 영양을 섭취를 해야 하기 때문에 산모인 엄마가 영양공급을 충분히 하지 못한다면 바로 태아에게 영향을 주게 된답니다.


임신중에 산모의 체중은 당연히 증가하게 된답니다. 임신후 적절한 체중증가는 12-15Kg 사이라고 하네요.


하루 3끼와 규칙적으로 간식 1, 2회 정도 챙겨 먹는 것이 좋으며 무조껀 많이 먹는것은 비만을 유발할수 있어 좋지 않답니다.

임신초기에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임신중기에는 철분과 미네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여 임신성 빈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답니다.


간혹 임신중기 이후에 몸이 부어 소변을 보는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럴땐 포도를 조금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임신말기에는 태아의 뇌와 신경세포가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태아의 두뇌발달과 신경세포 발달에 좋은 오메가3나 단백질, 엽산이나 B12와 같은 비타민B군, C의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좋답니다.
임신중독증과 임신부종을 피하기 위해서는 임신후반기에는 물과 염분의 섭취를 조금 줄이는 것도 좋다고 알려져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