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건강효과/기타 건강기능식품

§스피루리나효능§스피루리나의 효능(방사능 오염치료)과 추천제품

지식블랙홀 2011. 6. 3. 18:58


♬스피루리나효능♬스피루리나의 효능(방사능 오염치료)과 추천제품

스피루리나(Spirulina)의 효능이 무엇인지? 그리고 스피루리나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우리나라의 약품과 식품의 검사를 담당하는 식품안전의약청에서는 스피루리나의 효능과 기능성은 항산화작용과 피부건강이라고 해요.

단백질이 아주 풍부한 스피루리나(Spirulina)는 커피로 유명한 에티오피아가 원산지라고 하네요.


날씨가 무더운 열대지방중에서도 매우 염도가 높은 염호에서만 자생한다고 하네요.

몸체는 나선형을 유지하고 전체적인 몸통의 색깔은 청록색으로 되어 있다네요.



특이한 점은 동물도 식물도 아닌 스피루리나는 혼합체로 되어 있답니다.

스피루리나의 주요성분으로는 비타민과 무기질과 섬유소를 무척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그 외에도 과일과 야채에 많은 카로티노이드, 클로로필(Chlorophyll), 피코시아닌(Phycocyanin) 등을 함유한다고 하네요.^^



또한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종류의 필수아미노산도 포함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 밖에도 리놀렌산과 감마리놀렌산과 같은 필수지방산도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죠.


다른 생물에 비해 상당히 다양하고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지요.^^

스피루리나는 지질성분을 약 6%에서 9%, 탄수화물은 약 15%에서 20%정도, 단백질은 약 60%에서 70%로 구성되어 있데요.

녹조식물인 클로렐라하구는 어느 정도 비슷하기는 한데 약간 차이가 있어요. 클로렐라와 비교하면 소화흡수율이 95%이상이기 때문에 체내흡수율이 아주 높아요.

모양이 특이해서인지 라틴어인 SPIRAL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뜻은 '꼬였다'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스피루리나의 형체가 나선형인 용수철 모양으로 배배 꼬여있기 때문이라네요.

동물이라고 할수도 없고 그렇다고 식물이라고도 할수없는 특이한 생명체인 스피루리나는 두가지 성향을 다가진 해조류이면서도 박테리아가 가지는 특성도 있답니다.

플랑크톤과 비슷한 종류의 생물이기도 하구요, 대략 0.3mm ~ 0.5mm 정도의 몸 길이를 가지고 있고 0.005mm ~ 0.008mm의 폭을 가진 매우 작은 생물이랍니다.

학계에서는 청색 미세 남조류(Micro blue  Green Algae)에서 원핵 다세포 미생물로 분류한다고 하네요.


과학자들은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에 최초로 생명체가 탄생한 시기를 약 38억년 전이라고 추정한다는데,약 35억년 전쯤에 스피루리나가 탄생했다고 하니 정말 오래된 생물이지요.^^


상당히 오래전으로 알려진 16세기 무렵 이것을 마야인과 아즈텍인은 주식으로도 사용했다고도 한다네요.

자생하는 환경은 매우 특이하게도 물의 온도가 40도나 되는 고온의 수온에서 살아간답니다.


또한 염도 역시 매우 높아 바닷물보다 6배에서 7배나 짠곳에 서식하고 이온농도가 pH 9에서 11이나 되는 아주 높은 알칼리성을 지닌 환경에서 자란다고 하네요.

스피루리나는 빛과 물, 공기만으로 자신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직접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스피루리나의 효능

스피루리나(Spirulina)는 사람에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으며 함량이 매우 높은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답니다.

특히나 사람은 필수아미노산을 전혀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에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고 하죠.

필수아미노산은 여러 신체 조직과 효소, 기관의 대사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데, 스피루리나처럼 이런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생물체는 매우 드물다고 해요.

불포화지방산인 감마리놀렌산을 포함하여 100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미네랄, 베타카로틴, 철분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저칼로리이며 고단백식품이라고 하네요.


식물만이 가지는 엽록소(Chlorophyll)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거나 치료한다고 해요.

또한 세포가 손상되는 이유중 하나인 세균에 의한 손상을 막아주어 세포를 건강하게 해준답니다.

리놀렌산과 감마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중 중성지질을 개선하며 HDL콜레스테롤을 생성하고 합성을 유도하기 때문에 불순물이 혈관에 침착되는 것도 막아준다고 하네요.


신체의 면역력에 관여하는 피코시아닌도 함유하고 있는데 피코시아닌의 효능은 이미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림프구를 활성화시키며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막아주어 생존율을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해요.

노화와 각종 질병에 관여하는 유해산소를 제거 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로틴과 핵산도 가지고 있어 유해산소로 부터 각종 질병의 감염과 노화를 억제시켜 준답니다.

그외에도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시키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준답니다.


위염증세에도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데 위산이 과다분비되는 것을 막아주어 위염의 증세를 개선시키는 작용 역시 가지고 있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데루 매우 다양한 영양소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당뇨환자와 같은 허약한 분들의 좋은 영양공급이 되는 식품이에요.

스피루리나의 효능 증 특이한 것은 방사능의 피해를 줄여주고 완화시켜 준데요.


이미 과거에 커다란 원전 사고로 알려진 체르노빌 원전 방사능 사고 이후 러시아에서는 연구를 거듭하여 방사능치료제로 특허를 받았답니다.

이 연구는 러시아의 보건성에서 실시한 자료로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 주위의 어린이들의 체내에서 많은 양의 방사능오염수치가 확인되었는데 이러한 어린이들에게 스피루리나를 투여후 어린이들 신체내의 방사능 수치가 확연하게 감소된것을 확인하였다고 해요.

또한 오염지역에 살고 있는 270여명의 어린이들은 방사능에 대한 알레르기가 매우 심각하였는데 러시아 국립의학연구소의 하나인 크로트넨스키에서 실시한 스피루리나의 투여 결과로 어린이들의 알레르기 증상이 크게 감소하게 되었다고 해요.

근래 일본의 지진으로 발생한 후쿠시마원전사고 이후 일본에서는 스피루리나의 소비율이 아주 높아졌는데 이러한 이유는 일본의 동경대학에서 발표한 방사능을 감소시키는 성분인 메디치오네인이 스피루리나에 함유되어 있다고 했기 때문이랍니다.

근래들어 두드러지는 스피루리나의 효능에는 방사능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방사능 억제에 관한 스피루리나의 효능은 이미 세계보건기구인 WHO와 미국식품의약국인 FDA, UN 등에서 인정받고 있다고 해요 .


오로니아 스피루리나골드추천제품


스피루리나 추천제품의 특징


스피루리나의 영양 성분 조성


스피루리나추천제품의 기본정보


스피루리나 추천제품의 제조사 오로니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