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생활정보/질병정보

감기예방법 초기 감기증상

지식블랙홀 2012. 11. 7. 14:37

감기예방법 감기증상

가을인가 했는데 벌써 겨울이 온것인지 아침저녁 기온이 상당히 낮습니다.

낮에도 그다지 기온이 높지 않지만 아침저녁에는 겨울날씨처럼 공기가 차갑습니다.

아직은 환절기라 기온차가 매우 큰 편입니다. 이러한 초겨울날씨는 감기라는 불청객을 불러옵니다.

감기

감기증상은 잦은 기침으로 시작해서 콧물, 코막힘 등 가벼운 초기 감기증상부터 심하면 두통, 가래, 목의 부종 등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킵니다.

 

< 감기예방법 >

감기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라 쉽게 무시하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기타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수도 있기 때문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초기 감기예방법 >

감기는 특히 봄과 가을철에 잘 발생합니다. 이것은 큰 기온차로 인해 우리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며 또한 공기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특히 감기바이러스에 취약해지기 때문입니다.

 

< 감기증상 및 치료 >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인위생이 중요합니다. 또한 날씨가 건조하면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감기예방법중의 하나라고 볼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의 섭취는 감기예방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초기 감기증상이 있는 경우 특히 비타민C를 다량 섭취하여 주면 상당한 효과를 볼수 있으며 특히 신선한 야채와 과일에는 비타민C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미네랄도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매우 좋은 감기예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감기예방을 위한 식생활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벼운 초기 감기증상은 그다지 심각하게 여기지 않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심해지는 경우 기관지염이나 축농증, 폐렴 등 합병증을 일으킬수 있으며 특히 나이가 많은 노년층이나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는 초기 감기증상이라도 빠른 치료를 받는것이 안전합니다.

 

감기바이러스는 호흡기질환이지만 실제로 전염되는 경로는 손으로 이동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위생(특히 손세척)을 자주하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며 수분의 섭취를 충분히 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증상이 있는 경우 체내 수분유지를 위해 이뇨작용이 있는 커피와 같은 음료의 섭취는 피하지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예방법

 

1. 개인위생철저

2. 비타민C와 수분의 충분한 섭취

3. 생활공간의 적절한 온도와 습도의 유지

4. 균형잡힌 식생활과 적절한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