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생활정보/질병정보

[슈퍼 항체 발견]A형 바이러스 퇴치할수 있는 슈퍼 항체 발견

지식블랙홀 2011. 8. 1. 19:54

[슈퍼 항체 발견]A형 바이러스 퇴치할수 있는 슈퍼 항체 발견

인간과 바이러스는 항상 대치하며 살아왔는데요 이런 A형바이러스를 퇴치할수 있는 슈퍼 항체가 발견되었답니다.

슈퍼 항체의 발견은 영국과 스위스의 과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A형 바이러스들은 매년 유행하는 독감의 원인이었지만 해마다 변종이 심해서 발생될 때마다 새로운 백신을 개발해야 하였습니다.

최근에 이런 A형 인플루엔자로 발생한 질병은 많은 감염자와 사망자를 발생시켰던 조류독감이 있었습니다.



슈퍼 항체 발견은 스위스 바이오의약품연구소의 안토니오 란자베키아교수와 영국의 국립의학연구소(National Institute for Medical Research)의 존 스켈헬 교수의 공동연구팀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슈퍼 항체는 F16 이라는 항체로 바이러스의 표면 특정 단백질의 본체를 공격한다고 합니다.

현재 알려진 모든 종류의 A형 인플루엔자의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최초의 유일한 항체라고 란자베키아 교수가 말했으며 이제 우리는 이 슈퍼 항체를 대량 생산하여 치료제로 공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 공동 연구팀은 현재까지 이미 인플루엔자에 감연된적이 있었던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 면역세포의 표본을 10만개 이상 조사하고 연구하여 F16이라는 슈퍼 항체를 분리해 내었다고 합니다.

과학저널인 사이언스 익스프레스는 실제로 이 슈퍼 항체를 접종한 생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치사량으로 노출시켜도 완벽한 저항력을 보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백신이 아닌 항체단계까지만 연구 되어 있기 때문에 백신이 생산될때 까지는 아직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슈퍼 항체 발견에 공헌한 공동연구팀의 인원인 퀸메리 칼리지의 바이러스학자 존 옥스퍼드 교수는 현재 F16 슈퍼 항체의 구조와 바이러스의 특정 단백질에 작용하는 과정이 모두 파악되었다고 하며 이 연구결과는 미국과학진흥업체(AAAS)의 사이언스지에 실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제 알려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종류는 A형과 B형, C형이 있지만 지금까지 유행되어온 바이러스의 종류는 모두 A형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A형 인플루엔자는 변종이 빠르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기존의 백신으로 치료가 잘되지 않아 유행하게 되면 대부분 매번 새로운 백신을 개발해야 한다고 합니다.

A형 인플루엔자는 최근 조류독감과 1918~1919년 사이에 유행하여 약 1억명 가까운 사망자를 발생시킨 스페인독감의 원인이기도 하였답니다.

이러한 공동연구팀의 슈퍼 항체 발견으로 앞으로 F16 슈퍼 항체를 이용한 광범위한 백신이 개발 가능할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