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건강효과/비타민

영양제? 비타민? 나에게 맞는 영양제는 어떤것일까?

지식블랙홀 2010. 9. 28. 16:25

- 비타민, 영양제 어떤것이 내게 도움이 될까? -


요즘 같이 유행성 질병이 자주 등장하는 때에는 건강에 대해 관심이 아주 많습니다.
대부분

영양제나 비타민 하나 정도는 복용하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영양제라 하면 가장 보편적으로 비타민을 생각하시는데 오메가3나 감마리놀렌산, 레시틴, 칼슘 등 식품에서 추출된 모든제품을 말합니다.

 
 

넓게 보면

홍삼이나 흑삼, 흑마늘 이런 건강식품들도 영양제

라고 할수 있습니다.
영양제! 말대로 풀이 하면 영양보충제라고 볼수 있겠지요.
건강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많은 회사에서 영양제나 비타민 제품을 셀수 없을 만큼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영양제들은 그냥 아무렇게나 먹기만 하면 내몸에 꼭 좋은 것일까요

?
비타민이나 영양제와 같은 건강식품들이 최초에 관심을 끌기 시작하면서 부터 논란이 되었지만 아직도 결론이 나지 않은 논제 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규칙적인 운동과 다양한 식단, 충분한 휴식등을 누리며 건강하게 사는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바쁜 생활에 쫏기며 넘쳐나는 인스턴트 식품을 복용하며 수면부족으로 피로감을 느끼며 사는 분들이 더 많은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이런분들은 몸에 필요한 필수적인 영양분을 어디서 보충해야 하는것일까요?
몸은 하루에 활동량에 따라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하지만 편식이나 각종 인스턴트 식품이나 불균형적인 식단으로 인해 체내 영양의 균형이 깨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회식등으로 인한 잦은음주나 흡연 과중한 업무로 인한 피로감 등으로 몸이 약해 집니다.


이렇게 체내 영양의 균형이 깨어지면 피로감이나 면역력 약화 등으로 인해 각종 질병이 발생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그렇다면 부족한 영양분은 어디에서 보충해야 할까요?
영양제나 비타민은 이렇게 체내 영양의 균형이 깨어진분이나 깨어지기 쉬운 생활속에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영양 보충제가 됩니다.
비타민의 경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남는양의 대부분 체내에 잔류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필요 이상의 영양제를 몸에 좋다고 해서 과도하게 복용하시는 분은 없으실겁니다.
물론 영양분을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나 특정약을 복용하여 보충하는 것보다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더 좋을것입니다.
우리몸은 체내 영양이 불균형을 이룰때 특정증상이 발생하여 알려줍니다.
특별히 힘든일을 하지 않는데도 만성피로감에 시달리는 경우 비타민B 계열이나 비타민C, 비타민A나 무기질같은 영양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입니다.


이런분들의 경우 식습관을 개선하거나 비타민B,C,A나 무기질을 보충하는 영양제를 드시면 당연히 피로감이 줄어듭니다.
컴퓨터나 TV 등을 가까이 하여 눈의 피로감을 느끼거나 건조하신분의 경우 비타민A나 루테인같은 영양제를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연세가 많으시거나 골다공증이 있으신분의 경우 칼슘성분의 영양제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칼슘의 경우 체내 흡수가 잘되지 않아 복용하기 까다로운 영양제 입니다.
칼슘을 포함하여 마그네슘이 같이 흡수되어야 하며 비타민D가 부족할경우 체내흡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당연히 칼슘제를 아무리 많이 복용하신다 하여도 흡수가 안되는데 도움이 크게 될수 없습니다.
이럴경우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복용하시던가 비타민D가 포함된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를 같이 드셔야 효과를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안좋거나 머리가 맑지 않다던가 하는 경우는 오메가3나 비타민E가 포함된 식품이나 영양제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이 자주 허는것은 비타민B2가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현미나 토마토를 많이 드시면 충분히 비타민B2를 보충할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비타민B2가 함유된 영양제를 드셔야 겠지요.


또한 비타민D의 경우 암예방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듯 아무리 좋은 영양제라 하더라도 나와 전혀 맞지 않는다면 효과가 미미 할수 밖에 없습니다.
영양제는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소, 필요한 성분을 함량에 맞게 드셔야 효과를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이렇듯 건강한 성인의 경우에는 가급적 신선한 음식을 섭취하여 보충하는 것이 좋지만 여러가지 환경요인이나 노인, 질병등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후에 적절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수 있는 방법이 되겠지요.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는 것이 좋듯이 우리몸에 부족해지기 쉽거나 각종질병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어느정도의 꾸준한 영양제의 복용은 생활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