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건강효과/OMEGA3[오메가3]

오메가3효능 두뇌에 좋은 오메가3효능

지식블랙홀 2011. 5. 28. 17:19

오메가3효능 두뇌에 좋은 오메가3효능


우리들은 오메가3라는 말을 상당히 자주 듣습니다.

TV나 인터넷 등 각종 광고매체에서 오메가3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또한 웰빙 열풍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사가 높아지면서 오메가3의 뛰어난 효능때문에 어느새 필수영양제라고 할만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모 참치회사의 광고에서 오메가3가 두뇌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하여 어린이에게 상당한 인기를 끌기도 하였습니다.

 


이렇듯 남녀노소 어떤 사람에게도 좋은 작용을 하는 오메가3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의 하나입니다.

지방산의 메틸기말단으로부터 첫번째 이중결합이 3번째에 있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입니다.

보통 alpha-linolenic acid으로 불리는 리놀렌산과 EPA로 알려진 에이코사펜타엔산, DHA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 도코사헥사엔산이 이에 속합니다.

오메가3의 주요성분인 DHA, EPA는 사람의 신체에서는 합성되지 않는 성분입니다.


오메가3는 사람의 몸에서 매우 중요한 작용을 수행하는데 먼저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외부의 유해물질이 세포내에 침투하여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하여 줍니다.


또한 세포가 성장하고 유지되는데 필요한 영양성분을 흡수하여 건강한 세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필요로 하는 성분을 신체의 목적지까지 보내주는 작용을 합니다.

일종에 도둑을 막고 가족을 들여보내는 문지기나 문과 같은 역활을 한다고 보시면 상당히 적절한 비유라고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러한 영양공급과 유해물질의 차단은 오메가3의 효능중 매우 중요한 기능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오메가3효능

우리가 섭취하는 필수지방산(essential fatty acids)에는 보통 오메가3계열과 오메가6계열 지방산으로 나누어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필수지방산의 균형이 우리몸에 좋은 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분들은 상당히 드문 편입니다. 보통 막연히 남들이 좋다니까 좋을것이다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필수지방산의 하나인 오메가3는 우리가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성장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사람의 체내에서는 전혀 합성되거나 생성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과 같이 외부에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주로 고등어, 참치, 연어, 정어리와 같은 등푸른 생선과 해산물, 대두나 콩과 같은 대두류, 시금치와 같은 푸른 잎채소, 호두나 땅콩,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 아마씨유나 들깨기름과 같은 식물성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오메가3는 매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메가3효능중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뇌와 망막, 세포막의 구성성분으로 두뇌에 영양을 공급하여 뇌의 활동을 원활히 하고 시력을 보호하며, 세포에 영양공급을 하며, 유해물질에 의한 세포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omega3계열의 불포화지방산중에 하나인 DHA는 뇌세포의 활동을 촉진하여 알츠하이머나 치매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은 작용을 보입니다.


omega3의 이러한 효능으로 뇌가 빠르게 성장하는 어린이와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수험생, 직장인, 노화로 인해 두뇌활동이 감소하는 중 장년층성인, 갱년기로 인해 깜빡깜빡하는 건망증을 가지고 있는 주부 등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작용을 합니다.


또한 omega3계열의 EPA는 혈관내의 혈액중 혈소판이 서로 응집하여 굳어지거나 혈액의 불필요한 중성지질이나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여 굳어지는 것을 막아주므로 혈압이 높아지는 고혈압과 고지혈증, 혈관이 탄력을 잃고 굳어지는 동맥경화와 같은 각종 신체의 지질대사의 이상으로 발병하는 질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효능외에도 오메가3는 신체내에서 염증작용을 일으키는 염증물질의 생산을 억제하는 항염증작용을 하여 낭창이나 자가면역질환, 류마티스성관절염 등이 발생하는것을 예방하여 줍니다.


실제로 omega3에 포함된 DHA의 투여로 알츠하이머와 같은 노인성 질환의 증상을 예방하거나 상당히 호전시킨 연구결과도 상당히 많이 발표되었습니다.


omega3는 뇌의 활동에 매우 좋은 작용을 하며 뇌가 활발하게 동작하도록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두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기억력의 증진을 돕고 오메가3의 한 종류인 DHA가 치매환자에게 인지기능을 높이므로 망상증세를 개선시켜 줍니다.

특히 omega3의 주요성분인 DHA는 두뇌가 형성되는 시기인 임신 후반기와 뇌의 발달과 성장이 가장 빠른 시기인 2세에서 6세 사이의 어린이에게 매우 많은 양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태아의 시력이 형성되는 시기에 DHA가 부족하게 되면 태어난 후 망막이 형성이 좋지 않거나 시력이 약하거나 각종 눈질환에 노출되기 쉽게 됩니다.

 


omega3는 항염증작용을 하여 염증의 발생을 억제하고 자가면역기능을 활성화 하여 각종 질병에 견딜수 있는 면역강화작용을 합니다.

우리 몸에는 침입된 균을 자체적으로 제거하는 자가항체가 있는데 이러한 항체의 작용을 도와 발병된 질병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하도록 합니다.


특히 요즘은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당뇨병과 같은 질병이 많이 발병하는데 이러한 비만이나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인슐린의 생성을 촉진하여 대사장애를 개선시킴으로서 당뇨병의 치료나 증상의 악화를 방지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omega3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생선류를 자주 섭취하는 임산부는 비정상적으로 빠른 출산으로 인한 조산이나 사산율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약 3.5배 정도 낮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생선을 많이 섭취하는 남성들의 경우에도 전립선암의 발생위험이 약 50%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오메가3의 효능은 정신질환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생선의 소비량이 많은 나라일수록 우울증의 발병률이 낮은것으로 집계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의 효능은 조울증과 집중력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주의력과다행동장애로 불리는(ADHD)나 정신분열 증세를 약 25%정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omega3는 될수 있으면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바쁜 직장생활이나 여러 여건으로 인해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기 어렵거나 힘든 사람들의 경우 오메가3보충제를 섭취하여 필요량을 충족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오메가3는 등푸른 생선류인 고등어, 정어리, 청어, 삼치, 연어, 참치 등 생선기름에 많이 함유되며 푸른야채류와 콩류인 대두나 각종 콩과 콩기름, 양배추, 케일 등에도 함유되어 있으며  계란, 아마씨유, 옥수수, 들깨유, 해바라기유 등 식물성 유지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오메가3를 섭취시에는  주의하여야 하는 경우로는 특히 혈액응고에 문제가 있어 항응고제나 혈액희석제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 필히 의사와 상의후 섭취여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