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건강효과/OMEGA3[오메가3]

연어유 오메가3효능과 물범유 오메가3효능 비교

지식블랙홀 2010. 10. 27. 15:27

겨울이 다가오며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이런 때 일수록 건강에 대해 좀더 신경을 쓰셔야 할때 입니다.

오메가3는 효능을 점점 인정받으며 홍삼이나 비타민과 같을 정도로 가까운 건강식품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오메가3의 효능이 학회에서 인정받으며 이전에 알지 못했던 오메가3의 효능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오메가3의 효능이 하나둘 밝혀지면서 오메가3제품이 점점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오메가3는 동물성 오메가3식물성 오메가3로 나눌수 있는데 예전에도 말씀드렸다 시피 이전 오메가3는 대부분 식용어류를 이용한 동물성 오메가3였습니다.
동물성 오메가3는 처음에는 피쉬오일제품과 참치나 연어유를 사용한 제품이 시장의 대다수였지만 지금은 연어나 참치를 비롯하여 정어리, 고등어, 멸치, 꽁치 등 다양한 어류에서 오메가3를 추출합니다. 근래에 들어서는 크릴새우조개와 같은 어패류에서 추출된 오메가3제품도 있으며 물범유(하프씰)물개유를 이용한 오메가3제품도 다양하게 등장하였습니다.

오메가3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건강기능식품들보다 복용이 약간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다시피 오메가3는 대체로 식용어류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비린내를 풍김니다.

동물성 오메가3가 점점 다양해 지고 있는 가운데 식물을 이용해서 추출된 식물성 오메가3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식물성 오메가3도 이전에는 아마씨유를 사용한 오메가3제품이 대다수 였지만 현재에는 들깨나 호두, 호박씨유, 대두 등 다양한 원료에서 추출된 오메가3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식물성 오메가3를 제외한 동물성 오메가3중에서 대표적인 연어유를 이용한 오메가3제품과 물범을 이용한 제품(하프씰)의 효능과 특징, 차이점에 대해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지방산으로는 알파리놀렌산(alpha-linolenic acid :LNA)과 DHA(도코사헥사에노산-docosahexaenoic acid)와 EPA(에이코사펜타에노산-eicosapentaenoic acid), SDA(stearidonic acid), ETA(eicosatetraenoic acid)가 있습니다.

인체내에서는 주로 신경세포막과 망막에 많이 분포한다고 알려적 있습니다.
인체내에서는 세포를 보호하는 역활을 하며 세포의 구조를 유지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합니다. 또한 뼈의 형성을 촉진하며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먼저 오메가3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오메가3의 효능은 혈중 중성지질 개선혈행개선입니다. 이 효능은 식품안전의약청에서 공식적으로 오메가3의 효능이라고 발표된 내용입니다.

식약청에서 발표한 건강기능식품 판매액 현황을 보면 오메가3는 그 효능이 인정됨에 따라 매년 전년도의 30% 이상의 매출성장을 기록할 정도로 급성장 하였습니다.
2006년 오메가3의 총판매액이 152억원에 불과하던것이 2007년에는 142억원, 2008년에는 266억원, 2009년에는 334억원을 기록하며 증가율이 30%대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오메가3의 효능이 입중되었다는 뜻이겟죠.

오메가3의 효능은 혈액이나 혈관내에 쌓은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하며 혈관벽에 쌓인 노폐물도 제거하여 혈행의 흐름을 원할하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좋아져 고혈압이나 관절염, 동맥경화, 심장발작, 뇌졸증, 당뇨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해 지면서 영양분의 공급상태가 좋아져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지혈증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메가3에 포함된 DHA나 EPA등은 신경조직이나 두뇌개선에 도움을 주며 임산부의 경우 태아의 발육 및 정신발달, 뇌조직등 이 원할히 발육되는 데 상당한 효능이 있습니다.
연어유를 이용한 오메가3나 물범유를 이용한 오메가3나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DHA나 EPA는 오메가3에는 모두 함유되어 있으며 물범유(하프씰) 제품에 대해서는 DPA가 상대적으로 많은 함량이 있습니다.

물론 연어유를 이용하여 제조된 오메가3에도 DPA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물범유(하프씰)제품에 비해 상당히 소량 들어 있다는 것이 다릅니다.
물범유(하프씰)은 연어와 같은 식용어류에서 추출된 오메가 3에 비해 함량이 약 30%정도 낮은것도 다르다면 다르다고 할수 있겠지요.
물범유(하프씰)오메가3제품의 경우 DHA와 EPA의 함량이 연어유등과 같이 식용어류를 이용한 제품보다 조금 낮지만 DPA성분이 조금더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오메가3 특유의 냄새인 비린내가 없거나 적다는 점도 특색입니다.

식품안전의약청에서 발표한 오메가3의 함유량은 식용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는 EPA와 DHA 총합이 180mg/g 이상 함유되어야 하며 바다물범의 경우 120mg/g, 조류를 이용한 제품의 경우 300mg/g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