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생활정보/이것저것

입덧증상 심한 입덧을 줄이는 방법

지식블랙홀 2011. 10. 22. 20:16

[입덧증상] 심한 입덧을 줄이는 방법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임신은 부부에게는 무척 축복받는 사랑의 결실이에요.

하지만 임신과 동시에 찾아오는 고통도 있어요. 바로 입덧증상이랍니다.

물론 모든 예비맘이 입덧증상을 겪는 것은 아니지만 때때로 심한 입덧증상으로 무척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입덧은 보통 전체 임산부의 7-80%정도 나타난다고 하는데 그 증상은 산모마다 무척 다르다고 하네요.

 


보통 임신후 9주 이내에 시작되어 보통 임신 11주에서 13주 사이가 가장 심하다고 하며 임신 16주정도면 대부분 사라진다고 해요. 물론 입덧증상이 무척 심할경우에는 때때로 20주에서 22주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드물게 있다고 하네요.

이런 입덧증상이 심한경우 엄마에게는 무척 힘든 경험이 되는데요 이런 입덧을 줄이는 방법이 있다고 해요.

엄마가 되는 고통을 줄여주입덧을 줄이는 방법 한번 알아볼까요.

 



입덧을 줄이는 방법 첫번째.

입덧증상을 일으키는 메스꺼움의 요인을 피해야 한다고 해요.
이말을 쉽게 말하면 위를 자극하는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뜻인데요.
비록 임신전에 좋아했던 음식이라 할지라도 자극성이 강하거나 향이 강한 음식들은 임산부의 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입덧증상을 더욱 심하게 한다고 하네요.

 

 


두번째 입덧을 줄이는 방법은?

음식을 한번에 많이 섭취하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입덧을 줄이는 방법중 하나라고 하네요.
보통 입덧증상이 심한 엄마의 경우 전혀 먹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요.
이럴경우 한번에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위의 운동량이 많아져 입덧증상이 더욱 심해질수 있답니다.
이런 입덧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아주 조금씩 오래오래 씹어서 조금씩만 섭취하면 입덧증상을 어느정도 줄일수 있답니다.
특히 음식을 오래오래 씹어서 삼키게 되면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위가 많은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입덧증상이 많이 완화된다고 해요.
이렇게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영양의 흡수력도 같이 좋아진답니다.

 

< 입덧에 좋은 음식 >

 

 


세번째 부드러운 음식을 간식으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입덧증상은 대부분 메스거움을 동반하는 증상으로 시작되는데요, 이런 때에 크래커와 같은 부드러운 음식은 임덧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해요. 심한 입덧의 경우 정상적인 식사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간단한 간식으로 조금씩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입덧증상을 많이 줄일수 있다고 해요.

 

 



네번째로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입덧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해요.

입덧이 심할경우에는 억지로라도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아요.
주변에 물병을 가까이 두고 수시로 조금씩 마시는 것이 입덧을 완화시킬수 있답니다.
또한 결명자차나 레몬차, 오미자차, 생강차, 보리차등을 따뜻하게 해서 마시는 것도 입덧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간혹 입덧증상으로 인해 구토를 하는 경우 탈수현상이 일어날수 있기 때문에 필히 수분을 조금씩이라도 섭취하도록 하세요.

 

입덧을 줄이는 방법 - 부드러운 음식 섭취 >

다섯번째 입덧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잠자리에서 일어날때나 일을 할때도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좋다고 해요.

잠을 자고 난후에 일어날 때도 천천히, 일을 하려 할때도 천천히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이 좋다고 해요.
몸의 움직임을 빠르게 하는 경우 위를 자극하기 쉽기 때문에 입덧증상을 더욱 자극시킬수 있다고 하네요.

 

입덧을 줄이는 방법 - 천천히 움직이기 >

 


마지막으로 입덧을 줄이는 방법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내용인데요.

입덧증상이 심해 전혀 음식을 먹고 싶지 않더라도 아주 조금이라도 식사를 해서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엄마의 영양부족은 태아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고 또한 공복은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킴으로 해서 입덧증상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하네요.
그리고 정말 먹기 어려울때는 음식냄새가 적은 식품을 차게해서 드시면 조금 편하게 식사를 하실수 있답니다. 또한 이렇게 식사를 한 경우 장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조금은 속이 편해질수 있다고 하네요.

 


어떻게 보면 엄마가 되기 위한 시련이라고 할수 있는 입덧증상. 아직은 입덧증상이 왜 일어나는지 과학적으로 밝혀진건 없지만 조금이라도 입덧을 줄일수 있어 고통받지 않으면 좋겟네요.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고 입덧이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 특히 뱃속의 아기를 위해서라도 조금씩이나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지요.

곧 예쁜 아기를 출산할 산모분들 꼭 건강하고 예쁜 아기 낳으시길 바랄께요.

 

 

< 입덧을 줄이는 방법 >


참고로 입덧이 심할경우 아연을 반알씩 섭취하면 입덧증상이 조금 약해진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