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건강효과/칼슘에대해서

칼슘효능 골다공증에 좋은 칼슘제추천

지식블랙홀 2011. 11. 3. 20:05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칼슘효능 칼슘제 추천

골다공증은 칼슘의 부족으로 쉽게 발생합니다.

 

< 칼슘제 류 >

칼슘의 효능은 상당히 다양하고 우리몸을 유지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매우 중요한 미네랄의 하나입니다.

특히 칼슘의 효능은 뼈와 치아를 유지하는 데 사용되지만 정상적인 혈액의 응고에도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 골다공증 증상 - 손목 >


칼슘효능

뼈의 생성과 유지, 치아의 구성성분

칼슘은 우리 몸의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성분이며 실제 칼슘의 99%가 뼈와 치아에 존재합니다.

 

< 골다 증상 - 팔목 >


그 외로 근육과 신경작용, 혈액에 1%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이 외의 1% 다른 부분에 존재하는 칼슘 역시 무척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혈액에 칼슘이 없다면 상처가 나더라도 지혈이 되지 않습니다.

 

< 칼슘능 - 혈액응고 >

칼슘에는 피브린(fibrin)이라고 하는 단백질을 형성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칼슘은 프로트롬빈(prothrombin)을 트롬빈(thrombin)으로 전환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렇게 생성된 트롬빈(thrombin)이 피브리노겐(fibrinogen)을 불용성의 피브린(fibrin)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에 혈액이 응고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칼슘이 없다면 조그만 상처만으로도 지혈이 되지 않아 과다출혈로 결국 사망하게 됩니다.

 

< 칼슘부족 - 칼제추천 >


또 다른 칼슘의 효능으로는 우리의 몸을 움직일수 있도록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우리몸의 근육에는 액틴(actin)과 미오신(myosin)이라는 근육단백질이 있습니다.

우리가 근육을 수축하는 것은 신경자극으로 근육을 흥분시키면 세포의 소포체에 저장되어 있던 칼슘이 방출되게 되는데 이때 액틴(actin)과 미오신(myosin)의 상호결합으로 인해 근육이 수축되게 됩니다.

 

< 칼슘능 - 근육의 수축과 이완 >

또한 반대로 이렇게 방출된 칼슘이 다시 세포내로 저장되면 액틴(actin)과 미오신(myosin)이 분리되어 수축되어 있던 근육이 이완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칼슘이 없다면 근육의 이완과 수축에도 문제가 발생되게 됩니다.

각 신경세포들간에 신경신호를 전달하는 것 역시 칼슘의 효능에 속합니다.

각 신경세포들간에 신호전달을 위해 세포외액에서 신경세포내로 칼슘의 흡수량을 증가시켜 신경세포내의 칼슘농도가 올라가게 되면 신경전달물질이 강제로 방출되어 신경자극으로 전달하게 됩니다.

 

< 칼효능 - 신경세포간 신경신호전달 >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신체의 각 신경세포들간의 신호전달을 위해서도 칼슘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칼슘효능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뼈의 형성과 유지입니다.

 

< 칼슘효능 - 골다공증 예방 >


칼슘이 없다면 우리몸의 골격과 치아는 유지될 수 없습니다.

당연히 걷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사람의 형체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또한 칼슘의 농도가 낮아지면 골밀도 역시 낮아지므로 골다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칼슘효능 - 골밀도증가 >

칼슘의 요구량 역시 임신기에는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산모의 정상적인 칼슘대사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태아의 칼슘 역시 엄마가 섭취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임신기의 칼슘 섭취량은 평소보다 약 45% ~ 50% 이상 추가 섭취가 요구됩니다.

칼슘이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는 임신기보다 수유기의 요구량이 더 높습니다.

 


태아의 골격형성을 위한 칼슘의 요구량보다 아기에게 유즙으로 분비되는 칼슘량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평소보다 약 60%이상의 칼슘섭취량을 요구합니다.

 

< 칼효능 - 골절방지 >


골다공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는 평소보다 약 15% 이상의 칼슘섭취를 권장합니다.

칼슘의 요구량이 가장 많이 필요한 때는 청소년기로 빠른 성장으로 인해 칼슘의 요구량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특히 이때는 골밀도가 동시에 증가하는 시기로 이때 충분한 양의 칼슘을 섭취해야 골밀도가 높아져 골다공증의 위험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 연령별 시기별 칼슘 섭취 권장량 >

혈액내의 칼슘농도가 낮아지게 되면 혈액은 뼈를 녹여 칼슘을 흡수하게 됩니다.

 

< 골다 예방 - 칼슘제추천 >

이렇게 뼈에서 용출된 칼슘은 뼈의 밀도를 약화시키게 되므로 골다공증을 유발하게 되며 또한 혈액내에 쉽게 굳어져 동맥경화의 위험성 역시 증가하게 됩니다.